명절 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먼 거리를 이동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차를 오래 타거나, 배를 타면 멀미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멀미를 대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멀미약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먹는 멀미약, 귀 뒤에 붙이는 멀미약 등 차나 배를 탑승할 때, 언제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나 버스만 타면, 배만 타면 멀미를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것입니다.
멀미하는 이유
멀미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차를 타거나 배를 타면, 우리의 몸은 멈춰있기 때문에 발은 움직이지 않고 있다고 뇌에 신호를 보냅니다.
하지만 창밖을 보면 시각 자체는 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진동이나 소리는 몸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각 감각은 다른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뇌에서는 혼란이 생기게 됩니다.
이에 따라 어지럽거나 두통이 생기고,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승용차, 버스, 기차, 배 등 멀미를 일으키는 요소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어린이나 여성은 남성과 성인에 비해서 3배 이상 멀미가 많이 발생합니다.
멀미약 종류별 복용법
멀미약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멀미약이 있습니다.
알약처럼 먹는 멀미약이 있고, 피부에 붙이는 멀미약이 있습니다.
과연 배나 버스 등을 탄다면 언제 복용해야 하고, 얼마나 복용해야 할까요?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붙이는 멀미약 복용법
배를 타기 전에 항상 귀 밑에 동그란 패치를 붙이고 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붙이는 멀미약'인데요.
주성분은 부교감 신경 억제제로 눈과 귀에서 뇌로 신호를 전달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나 배를 타기 최소 4시간 전에는 귀 뒤에 털이 없는 부위에 붙여주셔야 합니다.
또한 이동이 끝난 뒤에는 바로 떼어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 7세 이하의 아동은 사용하면 안 되고, 8~16세의 청소년들은 의사의 처방을 받은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2. 알약 멀미약 복용법
알약으로 된 멀미약 역시 차나 배를 타기 30~1시간 전에 복용해야 합니다.
멀미가 시작된 이후에 복용하는 것은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감기약으로 주로 쓰이는 항히스타민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만 15세 이상 및 성인 기준으로 탑승 전에 1정만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장거리 이동으로 약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다면 4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1정 추가 복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2번 이상 복용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씹는 멀미약 복용법
껌처럼 씹는 멀미약 같은 경우에는 멀미 증상(두통이나 메스꺼움)이 시작될 때 씹는 것이 좋습니다.
10~15분 정도 씹다가 일반 껌처럼 버리면 됩니다.
세 가지의 멀미약은 모두 복용법이 있기 때문에 각 약마다 맞는 복용법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마다 약간의 복용법이나 용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약을 구입하고 잘 읽어보시고 복용해야 합니다.
적절한 용량 이상으로 약을 과다 복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멀미 안 하는 법
- 차나 버스를 탈 때는 뒷자리보다는 앞쪽에 앉는 것이 좋습니다.
- 장기간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는 잠을 자는 것이 좋고, 안대를 착용하여 시각 변화를 줄이는 것도 멀미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내부에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차량이나 배 탑승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공복도 좋지 않습니다. 탑승 2~3시간 전에 가볍게 식사를 해야 합니다.
- 너무 조이지 않는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